티스토리 뷰

제곱근 연산에 대한 간단한 쪽지 시험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많은 예시가 있었지만 만만한 것이 없더군요. 솔직히 너무 어려워요.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아주 쉬운 것도 하나 있어야지?’ 그것에 관한 것입니다. 아주 쉬운 것.

때문에 TeX을 쓰실 수 있는 분들께는 지루한 글이 됩니다. 확신합니다.


LaTeX을 짧게 설명하면 제곱근 28($\sqrt{28}$)을 쓰기 위한 도구입니다. 구조적인 글 쓰기가 가능해지고, 아름다운 수식 조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명령어가 아주 많아서 처음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제 블로그에 Math Category도 MathJax[1]의 자바스크립트로 완성됩니다. LaTeX에 대한 경이로운 설명이 있습니다만, 블로그에 여백이 충분하지 않아 옮기지는 않겠습니다.[2]


설치는 어떻게 할까? 한글은 가능한가? 그래서 도대체 LaTeX이 무엇인가? 이러한 설명은 KTUG[3]에 존재합니다. MacTeX만 해도 한글을 보지 않으려고 하거든요. 패키지로 ko.Tex이나 문서 클래스로 oblivoir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모든 지식은 KTUG 안에 이미 존재합니다.



명령어는 백슬래쉬(\)로 시작합니다. 수학식은 달러 표시로 시작해서 끝이 납니다. 이 경우에 수식은 일반 글자처럼 다루어져서 글 사이사이에 위치 할 수 있게 됩니다.[4] 평소에는 return키 두 번으로 줄바꿈이 가능하지만 수학식 안에서는 별도의 명령어 없이는 띄어쓰기도 안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시험지가 시험지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번호죠! 그 번호로 된 목록을 작성해주는 명령어가 Enumerate입니다.[5] Enumerate 안에서 item이라고 적어두면 번호를 매겨줍니다. 첫번째 item이 1번이 됩니다. 

문제 안에 문제가 있을 경우도 간단합니다. Enumerate 안에 Enumerate를 넣으면 되죠. 1번안에 작은 질문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a, b, c, … 로 다른 방식으로 세아려 줍니다. 친절하고 똑똑하죠.





수학식에서는 제곱근을 위해서 sqrt를 사용하였습니다. 제곱은 제법 익숙한 표시로 눈웃음(^) 이모티콘이 사용되죠. 한자리 이상의 수의 경우 반드시 중괄호로 숫자를 포장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루트가 첫 번째 숫자만 덮어서 이상해집니다. 제곱은 더 이상해집니다. 분수 표현은 frac{a}{b}명령어를 사용합니다. a가 분자, b가 분모입니다. 더하기, 빼기는 모든 자판에 존재하지만 나누기, 곱하기 기호가 없죠. 그를 위해서 div, times 명령어가 있습니다.


Enumerate 명령어를 배운 기쁨을 장황하게 설명해 놓은 기분입니다. 그정도만 한다면 LaTeX이 큰 쓸모가 있지 않습니다만, 점점 더 좋아지겠죠?  그쵸? 직접 성장 기록을 작성하는 이상한 기분이지만, 추후에 조금 더 LaTeX에 익숙해진 뒤 이 글을 다시 본다면 뿌듯하겠죠? 아마 그럴 것 같습니다.



[1] http://www.mathjax.org

[2] http://ko.wikipedia.org/wiki/페르마의_마지막_정리

[3] http://www.ktug.or.kr/xe/

[4] 제가 설명한 Inline Math environmet 외에도 Displayed Math environmet가 있습니다.

[5] 번호가 아닌 목록을 작성해주는 명령어로는 itemize가 있습니다.



예제

제가 만든 단순한 예제와 함께 Scrivener 때문에 길어진 글을 마치겠습니다. 곧 MultiMarkDown to LaTeX 기능이 사용될 날이 있을 것 같습니다.


계산력강화문제.pdf


계산력강화문제.tex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Ma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항식의 정리, 용어들  (0) 2013.11.21
Some Quotes  (0) 2013.09.04
윤년(Leap Year)  (0) 2013.02.28
LaTeX을 이용한 간단한 시험지 만들기  (0) 2013.02.05
수와 연산  (0) 2012.12.31
정의? 정리?  (4) 2012.07.27
댓글
댓글쓰기 폼